1) 아동의 성장발달 개념
• 성장이란?
- 주로 생물학적/신체적 양적 변화를 의미
- 측정 가능하고 쉽게 관찰 or 조사됨
ex) 키, 몸무게
• 발달이란?
-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
- 인간의 모든 변화 양상/과정을 의미함
ex) 신체적구조, 심리적특징, 행동, 적응방식 ....
- 질적변화를 뜻함
※ 질적변화란? 새로운 기능을 수용하며 배우는 능력증가로 정서/정신/사회적변화를 의미함.
- 발달이란 성장/성숙/학습을 통해 성취화되며 성장보다는 광범위한 개념이다.
※ 발달 > 성장
2) 아동의 성장발달 원리
• 복합성
- 성장발달이란 여러가지 측면이 상호 관련된 복합성을 가진다.
- 연속적, 비가역적, 일생동안 지속하여 출생~사망까지 발생하는 복합적인 과정을 의미함.
※ 이러한 과정에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주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받아 이루어진다.
• 방향성
-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이 있다는 뜻이다.
ex) 두미발달 : 두부 → 미부 ( 성장방향이 머리쪽에서 다리쪽으로 이동한다 )
근원발달 : 중심 → 말초 ( 성장방향이 중심부에서 말초부분으로 이동한다 )
세분화의 원리 : 전체적 → 구체적
( 성장이 단순하다가 복잡하게, 포괄적이다 특수성을 가지며 성장한다 )
• 순차성, 연속성
- 일생을 통해 끊임없이 지속되는 연속적인 과정
- 논리적이며 질서정연한 순서가 있어서 예측 가능하다
- 모든 발달영역(신체, 지능, 정서)에서 다음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 성과들이 누적됨.
• 개인차
- 개인적요인(영양상태, 유전), 개별아동마다 성장발달/속도/비율이 개인차가 있다.
• 결정적시기 = 최적기, 민감기
- 특정분야의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.
※ 이러한 시기에는 아동이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는 환경적 자극이 필요하다
If) 적절한 환경자극이 주어지지 못한다면?
→ 발달에 결함이 생길 수 있다...
- 뇌 : 생후 2년 동안 성인의 80%에 가깝게 성장하게 됨
So → 2세까지가 두뇌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됨.
• 발달속도
- 발달에는 정확/일정한 순서가 있어 예측가능하다
But, 모든 아동에게 같은 속도로 진행되지는 않으며 성장속도는 빨라지기도 느려지기도 함.
- 급성장이 일어나는 시기 : 태아기, 영아기, 청소년기
※ 청소년기 - 男 : 12 ~ 16세, 女 : 10 ~ 14세
• 상호관련성
- 성장, 발달은 상호관련성이 있으며 점진적으로 발달함
- 유전적요인/환경의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음
But, 성장의 한 측면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할 경우 다른 측면의 비정상적 발달도 동반됨
- 아동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환경적/유전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엄밀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.
- 절대적빈곤 : 적절한 교육기회 등을 제한할 수가 있어서 성장발달의 중요저해요인으로 간주됨
안녕하세요!!
오늘은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알아보았습니다.
모든 지문을 암기하시기 보다는 이해하는 느낌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.
항상 화이팅하시고 결국은 이루고 싶은 꿈 이루셨으면 합니다.
감사합니다
'아동간호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아동간호학] 신생아의 신경계 정상반사(눈깜빡, 각막,인형눈, 밀어내기, 구역, 포유, 흡철, 바빈스키, 모로, 긴장성 경반사) (0) | 2022.06.25 |
---|---|
[아동간호학] 정상 신생아의 간호중재(기도유지, 체온유지, 제대간호, 목욕간호, 기저귀발진간호) (0) | 2022.06.21 |
[아동간호학] 모유수유 장점, 모유 보관방법 (0) | 2022.06.19 |
[아동간호학] 아동의 시기별 놀이(종류, 기능) (0) | 2022.06.17 |
[아동간호학] 아동의 주요발달이론(Freud, Erickson, Piaget, Kolberg) (0) | 2022.06.16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