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놀이의 시기별 종류
종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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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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놀이의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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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몰입행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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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생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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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아동이 일시적인 흥미로 입에 집중하는 듯한 행동을 함.
If) 흥미가 없는 경우 자기 몸을 가지고 놀게 됨
- 놀이를 하는 것처럼은 보이지 않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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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켜보는 행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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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생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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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다른 아동들이 노는 모습을 보며 지켜보다가 말을 걸어보기도 함.
But, 그러한 놀이를 직접 참여하지는 않음.
- 비몰입행동과 다른 부분
: 아무것이나 보는 것이 아닌 다른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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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독놀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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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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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아동이 혼자서 주위의 다른 아동들이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.
- 다른 아동들이 행동하는 것과는 관계없이 그들 자신만의 행동을 함
※ 말 그대로 단독적인 놀이를 한다!!
- 자신의 신체부위를 가지고 탐색하며 논다.
- 장난감을 가지고 놈 (3~6개월 영아)
ex) 소리 나는 모빌, 딸랑이, 손에 쉽게 쥐고 놀 수 있는 장난감
※ 이때, 장난감을 삼킬 경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크기가 큰 장난감을 이용해야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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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행놀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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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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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아동은 독립적으로 놀긴 하지만 선택한 활동이 자연스럽게 다른 아동들과 섞임.
- 주위 다른 아동들과 비슷한 장난감을 이용하여 논다.
But, 가까이에 다른 아동들과 영향을 받지는 않으려 함
※ 같은 장난감 종류를 가지고 놀지만 같은 활동을 하지는 않음.
- 장난감을 가지고 놈
ex) 밀고 당기는 장난감 - 근육협동력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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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합놀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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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령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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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아동은 다른 아동들과 같이 논다.
※ 놀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놀이 재료를 주고받으며 서로 유사한 물건 흉내를 냄.
But, 학령전기 아동은 특별히 조직을 만들거나 목적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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협동놀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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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령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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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집단의 목적달성을 위해 조직을 만들거나 집단을 만들며 논다.
※ 조직화 : 아동들이 일에 역할을 나누어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함.
- 장난감을 가지고 놈
ex) 게임, 퍼즐, 마술트릭, 낱말게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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놀이의 기능
• 아동에게 신체발달, 지적발달, 사회성발달, 창의성발달, 인지발달, 정서발달, 도덕성발달 촉진
※ 병원놀이
- 아동에게 병원입원으로 인한 불안/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줌
- 병원놀이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실질적인 치료적 목적 달성에 유용하다.
안녕하세요!
이번에는 국가고시에 자주 출제되는 놀이의 유형,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..
이 중 단독놀이, 평행놀이, 연합놀이, 협동놀이 등은 실제로 국시에 자주 출제가 된 내용입니다.
그렇기 때문에 좀 더 꼼꼼히 보시고 암기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.
만약 주변에 아기들이 있다면 그 아기들의 모습을 상상하며 암기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감사합니다.
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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