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아동간호학

[아동간호학] 아동의 주요발달이론(Freud, Erickson, Piaget, Kolberg)

by 널스용 2022. 6. 16.
728x90
반응형

아동의 주요발달이론

단계
프루이드(Freud)
성심리발달
에릭슨
(Erickson)
심리사회발달
피아제
(Piaget)
인지발달
콜버그
(Kolberg)
도덕성발달
영아기
( 출생 ~ 1세 )
구강기
신뢰감 vs 불신감
감각운동기
( 출생 ~ 2세 )
유아기
( 1 ~ 3세 )
항문기
자율성 vs 수치심
전조작기 : 전개념기
( 2 ~ 4세 )
전인습적 도덕수준 1단계
- 처벌과 복종에 대한 인식
학령전기
( 3 ~ 6세 )
남근기
솔선감 vs 죄책감
전조작기 : 직관기
( 5 ~ 7세 )
전인습적 도덕수준 2단계
- 도구적이고 상대적인 인식
학령기
( 6 ~ 12세 )
잠복기
근면성 vs 열등감
구체적 조작기
( 7 ~ 11세 )
인습적 도덕수준 3단계
- 대인과의 조화
- 착한 소녀-소년
인습적 도덕수준 4단계
- 법과 질서를 인식한다
청소년기
( 12 ~ 18세 )
생식기
정체감 vs 역할혼돈
형식적 조작기
( 11 ~ 15세 )
후인습적 도덕수준 5단계
- 사회적계약
- 준법인식
후인습적 도덕수준 6단계
- 보편적 / 윤리적원리로의 도덕성

프루이드의 성심리 발달 Freud

단계
발달내용
구강기
출생 ~ 1세
- 영아 : 구강활동을 통해 가장 큰 만족감을 얻는다.
ex) 빨기, 물기, 씹기
항문기
1 ~ 3세
- 유아 : 배설물을 참고 배설하는 행위에서 만족감을 얻는다.
※ 쾌감의 근원 : 항문부위
배변훈련은 아동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친다.
남근기
3 ~ 6세
- 학령전 : 생식기가 만족의 대상이 된다.
※ 발달단계 : 오이디푸스 콤플렉스, 일렉트라 콤플렉스, 남근에 대한 부러움, 거세불안
오이디푸스 콤플렉스 - 남아가 아빠를 경쟁자로 여기고 엄마에게 성적애착을 느낌
일렉트라 콤플렉스 - 여아가 엄마를 경쟁자로 여기고 아빠에게 성적애착을 느낌
→ 이러한 발달단계를 통해 적절한 성역할을 습득하며 양심 and 자아상이 발달함.
- 성 정체감 형성 ( 6세경 )
잠복기
6 ~ 12세
- 학령 : 이전의 단계에서의 성적 충동 and 관심이 감소함.
신체/정신적 활동력 → 지식획득 and 활발한 놀이로 전환됨.
사회적 역할을 익히기 시작함.
생식기
12세 이후
- 청소년 : 생식기의 성숙
성 호르몬 분비
사춘기 시작

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Erickson

단계
발달과업
발달내용
영아
신뢰감 vs 불신감
-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한다.
- 사랑이 담기고 일관성이 있는 부모님의 돌봄이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요소임
ex) 수유, 애착
유아
자율성 vs 수치감
-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한다.
- 신체와 환경에 대한 증가된 조절력이 중심이 된다.
- 새롭게 획득한 보행 능력을 사용하려고 하며 학습은 대부분 흉내내며 배워감.
- 거부증
- 분노발작
학령전기
솔선감 vs 죄책감
-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한다.
- 솔선감을 증가시키는 요소를 발달시켜 주어야 한다.
ex) 활발하고 적극적인 행동, 진취적인 정신, 강한 상상력
학령기
근면성 vs 열등감
-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한다.
- 이때의 아동은 과업에서 인정을 받기를 원한다.
-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관계에서 결정적인 시기이다.
- 만약 사회적접촉에 실패하였을 경우 : 열등감이 증가한다.
청소년기
정체감 vs 역할혼돈
- 프로이드의 생식기에 해당한다.
- 빠른 신체적 변화를 특징으로 한다.
- 신체변화를 수용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함.
- 여러역할을 받아들이고 수용해야 한다.

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

단계
발달내용
감각운동기
출생 ~ 2세
-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을 함.
※ 자극 : 감각
반응 : 운동
-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함.
ex) 분리불안, 낯가림
전조작기
2 ~ 7세
조작의 의미 : 과거에 일어났던 사고를 내면화시켜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
- 조작기로 가는 과도기이다.
- 논리적인 조작은 불가능함.
ex) 상상놀이, 자기중심적사고, 물활론, 직관적 사고, 마술적 사고, 비가역적 사고
- 상상놀이의 경우 언어발달과 함께 다양해진다.
구체적조작기
7 ~ 11세
- 논리적 조작 and 체계적 추론 가능
- 죽음에 대한 불가역성 / 보존개념을 이해함.
- 사물과 사물사이의 관계성을 이해함
But, 순수하고 철학적인 가설형성은 어렵다..
형식적조작기
11 ~ 15세
- 상징적인 추론 가능 (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황을 넘어섬 )
- 가설적 문제해결 가능

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 Kolberg

시기
수준
단계
인식내용
발달내용
유아기
인습 이전 수준
1단계
처벌 and 복종
- 상벌을 위해 행동
ex) 상을 받기 위해 행동
벌을 피하기 위해 행동
- 모든 행위는 외부권위자가 만든
규칙에 따른다!
학령전기
2단계
도구적 and 상대적
학령기
인습 수준
3단계
대인관계 조화 or 착한소년-소녀
- 청년기 and 성인의 많은 수가 이러한
수준에 머물러 있다...
- 사회적 규율 and 관습에 맞게 행동
4단계
법 and 질서
청소년기
인습 이후 수준
5단계
사회적계약 and 준법인식
- 이러한 시기의 도덕기준
: 개인의 가치기준에 의해 결정
6단계
보편적/윤리적 원리로써의 도덕성

안녕하세요!!

오늘은 아동간호학 첫 게시글을 올립니다..

제가 아동간호학 국가고시 시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출제범위 중 하나인

아동의 주요발달이론인데요!! 처음 보면 막막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.

하지만 외울 수 밖에 없다는 점이 슬픈데요...ㅠㅠ

저는 에릭슨 심리사회발달 외울 때 앞글자만 따서 신불자수솔죄근열정역 이런식으로

외운 기억이 있네요ㅋㅋ..

여러분도 여러분 나름의 외우는 공식을 만들어 암기하면 더욱 암기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..

감사합니다

728x90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