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인간발달이론 - 인지발달이론 : 피아제 Piaget
발달단계
|
발달특성
|
|
감각운동단계
0세 ~ 2세
|
• 감각적 운동 탐색
• 모방
• 대상영속성 획득
|
|
전조작단계
2세~ 7세
|
• 언어 + 상징적 놀이 발달
• 물활론적 사고
• 도덕적 타율성
|
|
구체적 조작단계
7 ~ 11세
|
• 보존개념 획득
• 탈중심화
• 추상적 사고 가능
|
|
형식적 조작단계
11세 이후
|
• 추상적 + 개념적 사고 가능
• 현실검증 능력 발달
• 연역적 사고
|
인간발달이론 - 대인관계 발달이론 : 설리번 Sullivan
※ 설리번 : 개인 인격은 대인관계 + 사회적 교류에서 형성됨, 출발점은 어머니와의 관계이다
발달단계
|
발달특성
|
|
영아기
0세 ~ 18개월
|
• 타인에게 의지함
• 최초의 교류 : 수유
• 인식 정도
좋은 엄마 = 좋은 나
나쁜 엄마 = 나쁜 나
|
|
아동기
18개월 ~ 6세
|
• 욕구충족이 주변의 방해로 인해 지연될 수 있음을 깨달음 + 수용
If) 고통스러운 대인관계 경험 → 영아기로 퇴행시킬 수 있음
|
|
유년기
6세 ~ 9세
|
• 사회화 과정 : 동료들과 만족스러운 관계 형성을 배움
|
|
전 청소년기
9세 ~ 12세
|
• 동성친구와 관계형성을 배움
|
|
초기 청소년기
12세 ~ 17세
|
• 이성친구와 관계형성을 배움
• 독립심 + 정체성 확립
|
|
후기 청소년기
18세 ~ 23세
|
• 이성친구와 지속적이고 친밀한 관계 발달
• 2차 성징
|
|
성숙기
24세 이후
|
• 자아인식 + 자아존경이 가능한 시기
• 성숙한 인간의 관계형성을 배움
|
인간발달이론 - 분리-개별화 발달이론 : 말러 Mahler
※ 말러 :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에 초점을 둠 = 대상관계이론
발달단계
|
발달특성
|
|
정상 자폐기
0세 ~ 1개월
|
• 생존에 필요한 욕구 충족 = 안위에 초점을 둠
If) 실패할 경우 : 자폐증
|
|
공생기
1개월 ~ 5개월
|
• 공생적 애착 With 양육자
|
|
분리 - 개별화기
5개월 ~ 3세
|
• 정신적인 하나의 인격을 가진 개인으로 태어나는 시기
• 어머니에게서 신체적 / 정신적으로 분리됨
※ 분화분기 ( 5개월 ~ 10개월 )
: 분리된 개인으로서의 자기인식 증가함
실행분기 ( 10개월 ~ 16개월 )
: 자기인식의 급속한 발달
주위 환경에 초점이 이동함
분리불안 경험함
화해접근분기 ( 16개월 ~ 24개월 )
: 어머니와 분리되어 있음을 확실히 인식함
분리불안 해결함
통합기 ( 24개월 ~ 36개월 )
: 궁극적인 개체 + 자아분리감 형성
|
오늘은 인간발달이론의 마지막인 피아제, 설리번, 말러의 이론을 공부해 보았습니다
앞서 공부해 보았던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과 크게 보면 비슷한 기준으로 나누는 것 같지만
이들은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을 두고 정신분석학면에서 기준을 나누고 있습니다
앞선 이론들과 마찬가지로 국가고시에도 물론 상당히 자주 출제되는 내용들이기 때문에
힘드시겠지만 암기하셔야 합니다!!
지금 조금씩 해놓으면 미래의 내가 편하다는 점 명심해 두시고 틈틈히 암기하시기 바랍니다
저희 학교 같은 경우에는 백지를 주고 이러한 발달이론 중 몇 가지를 골라서
표를 만들어 다 적도록 하는 시험도 있었습니다
그만큼 중요하고 출제율이 높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겠죠..?
오늘도 고생하시고 무더운 여름 날씨 입니다
더위 조심하시고 열공하시길 바랍니다
감사합니다
728x90
반응형
'정신간호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신간호학] 신경전달물질 - 도파민, 노르에피네프린, 세로토닌, 아세틸콜린, GABA, 글루타메이트, 펩타이드 (0) | 2022.08.12 |
---|---|
[정신간호학] 인간발달이론 (정신사회적 발달이론-에릭슨) (0) | 2022.08.05 |
[정신간호학] 인간발달이론 (정신성적 발달이론-프로이드) (0) | 2022.08.02 |
댓글